직렬식 하이브리드 (Series Hybrid)차의 장점과 브랜드

하이브리드차 중에서 직렬식 (전기식) 하이브리드 또는 ‘Series Hybrid’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브랜드들이 이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직렬식 하이브리드 (Series Hybrid)차의 장점과 브랜드

직렬식 하이브리드의 기본 원리

직렬식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이 직접 바퀴를 구동하지 않습니다. 대신 내연기관은 전기 발전기를 구동하여 전기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전기는 모터를 구동하는 데 사용되어 차량을 움직입니다. 엔진을 제외한다면 현재의 전기차와 거의 구조가 같습니다. 병렬 또는 직/병렬 하이브리드가 주류를 이루는 최근에는 찾아보기 어려운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 원리 : 내연기관이 전기 발전기를 구동하여 전기를 생성하고, 이 전기로 전기 모터를 구동하여 전기 모터만으로 차량을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장점 : 연료 효율이 뛰어나며, 도심 주행에 적합합니다.

직렬식 (전기식) 하이브리드 동력,전기 흐름도. 출처. 네이버블로그 로드리
직렬식 (전기식) 하이브리드 동력,전기 흐름도. 출처. 네이버블로그 로드리

주요 브랜드와 그 특징

이 전기식 하이브리드 (Series Hybrid)는 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구성이지만, 몇몇 자동차 제조사들에서 여전히 연구와 활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BMW i3 REx (Range Extender) : BMW의 i3는 순수 전기차로도 판매되지만, REx 버전에서는 전기식 하이브리드로 제공됩니다. 작은 내연기관이 발전기를 구동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며, 주행 거리를 연장해 줍니다.

쉐보레 Volt : 초기 모델의 Volt는 복합식 하이브리드로 시작되었지만, 후기 모델에서는 전기식 하이브리드에 가까운 형태를 보여줍니다. 내연기관이 전기를 생성하며,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전기 모터만을 사용하여 주행합니다.

우리나라 차량 중에 이 직렬식 (전기식) 하이브리드에 가까운 모델로는 기아의 “니로 PHEV”가 있습니다. 하지만 더 정확히 말하면 이는 병렬/전기 복합식 하이브리드에 더 가까운 모델입니다. “니로 PHEV”는 전기 모드로의 주행이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내연기관도 구동에 참여합니다.

우리나라 차량 대부분은 병렬식 하이브리드 또는 병렬/전기 복합식 하이브리드 기술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세계적인 트렌드에 따라 다양한 하이브리드 기술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언급한 브랜드들 외에도 일부 모델들이 있습니다:

Nissan e-Power : 닛산은 e-Power라는 이름의 전기식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내연기관이 전기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며, 바퀴는 전기 모터로만 구동됩니다. 일본에서는 Note e-Power와 Serena e-Power 같은 모델에 이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볼보 : 몇몇의 상용 트럭에서 전기식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실험적으로 도입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트럭들은 주로 도심 내에서의 배송 등을 위해 사용되며, 더 효율적이고 깨끗한 주행을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이러한 차량들은 대부분의 주행에서 전기 모터만을 사용하여 주행하며, 내연기관은 필요에 따라 전기를 생성하기 위해 가동됩니다. 그러나 병렬식 하이브리드나 병렬/전기 복합식 하이브리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현 상황에서, 순수한 전기식 하이브리드는 상대적으로 드물게 개발 및 판매되고 있습니다.

전기식 하이브리드의 장점

전기식 하이브리드는 도심 내 주행이나 저속에서의 효율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내연기관의 부하가 줄어들어 내구성이 향상될 수 있으며, 더욱 조용한 주행 환경을 제공합니다.

마무리

전기식 하이브리드는 미래의 자동차 기술을 오늘날부터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차량으로, 여러 브랜드들이 그 잠재력을 인식하며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진화와 함께 우리는 더욱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주행의 세계로 발걸음을 내딛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