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만들어 볼까? 스마트폰은 이제 생활 필수품이 되어 버려서, 거의 모든 정보와 서비스를 손 안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편리함의 확장으로 운전면허증도 이제 디지털화되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등장했습니다. 발급방법, 장단점, 앞으로의 활용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 이상 지갑에 운전면허증을 넣어 다닐 필요 없는 시대가 왔습니다.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있는데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2022년 1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시범서비스를 거쳐, 7월 28일부터 시행되어 전국의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지역별 본서. 지구대, 파출소는 안됨)에서 발급되고 있습니다.
관련법을 근거로 발급되는 것이기에 기존의 운전면허증과 똑같이 효력을 발휘하고, 일상생활에서 필요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암호화되어 저장되므로 도용을 막고, 개인정보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만일 폰 분실시엔 신고하여 즉시 정지할 수 있습니다.(전화 신고 접수 : 1688-0990), 그리고 본인 명의의 1개 단말기에서만 발급 가능합니다.
1) IC 운전면허증 발급 +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① 면허시험장 방문, IC 운전면허증 신청(발급비 : 13,000원)
② 당일 IC 면허증 받기
③ 폰에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 플레이스토어(Android), 앱스토어(Apple)에서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검색 설치
▶ 다운로드(애플스토어) : 다운로드 [클릭]
▶ 안드로이드(플레이스토어) : 다운로드 [클릭]
④ 앱을 실행하여 스마트폰 뒷면에 IC 면허증을 태그
⑤ 안면인식으로 본인인증
⑥ 발급 완료
※ 또는 지역별 경찰서(본서) 민원실 방문해서 신청. 1~2주후 재방문해서 받거나, 우편으로 받을 수도 있음.
※ 법인명의 폰 또는 무기명 선불폰은 본인확인, 보안 문제로 발급이 제한된답니다.
2) 면허시험장에서 QR 코드로 발급
① 면허시험장 방문,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신청서 작성, 제출(발급비 : 1,000원)
② 스마트폰에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③ 앱을 실행하여 창구에 있는 QR 코드 촬영
④ 본인인증
⑤ 발급 완료
※ IC 면허증을 발급받지 않는 것이므로 스마트폰을 교체하게 되면 재방문, 재신청해야함.
모바일 운전면허증 활용처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신분 확인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손쉽게 신분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에, 보급이 확대되고 활성화되면 앞으로 기존의 플라스틱 면허증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 봅니다. 다음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활용 가능한 분야들 예입니다.
이 외에도 신분 확인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서 기존의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대체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행초기이므로 항공편 탑승 등 아직 시스템과 법적 효력 정비가 필요한 분야도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1) 장점
편리함 : 스마트폰이 있으면 언제든지 운전면허증을 제시할 수 있어 휴대가 용이합니다.
보안 : 암호화 기술과 바이오메트릭 인증을 통해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환경 친화적 : 플라스틱 카드의 제작과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신속한 업데이트 : 정보 변경 시 스마트폰에서 즉시 면허증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2) 단점
배터리 문제 : 스마트폰 배터리가 다 된 경우 면허증을 제시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충전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폰 손상 또는 분실 : 스마트폰이 손상되거나 분실될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사용불가 상황이 되며, 이런 상황에 대비하여 백업을 해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 문제 :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면허증 정보를 업데이트하거나 인증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앱 오류, 안정성 :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부분으로 앱이 안정화 되지 않은 초기에는 여러 오류들이 발생하여 꼭 필요한 순간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상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장단점, 활용 가능 분야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디지털 시대에 맞는 필수 앱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앱 사용자들의 후기들을 보면 업데이트 오류나, 기타 오류들이 있어 불편하다는 의견들도 있는데, 활용과 업데이트를 통해 보완될 것으로 보고 앞으로 쓰임새가 많을 모바일 면허증을 먼저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제 면허증이 폰 속으로 들어왔는데, 이것이 시작일 것 같습니다. 다음엔 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쿠팡이츠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배달비에 대한 부담을 느끼셨을 거예요. 점점 오르는 배달비는 많은 소비자들에게 스트레스를…
전기차 충전소 앱 추천 TOP 5, 스마트한 주행을 위한 필수 앱! 전기차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한…
자동차 보험 갱신을 앞두고 계신가요? 만기 시점에 갱신보다 변경이 더 이득일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미숙아 출생률을 24% 줄여준다는 자일리톨 껌! 임신부가 알아야 할 적정량과 구강 건강 관리 팁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