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생활에 있어서 필수적인 교통 수단입니다. 20세기 초, 자동차의 출현과 함께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일상과 생활 패턴을 크게 변화시켰고, 오늘날 우리는 새로운 기술의 경계에 서 있습니다. 내연기관 시대가 저물어 가도록 만든 전기차가 그것입니다. 자동차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전기차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전기차의 구동 방식
자동차가 발명된 이래, 내연기관은 자동차의 주된 동력원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환경 문제, 연료 가격의 변동과 지속 가능한 에너지의 필요성으로 인하여 새로운 자동차 동력원을 찾고자 노력해왔고, 그 중에서 전기차는 가장 뚜렷한 대안으로 부상하게 됩니다.
전기차의 구동 방식은 다양합니다. 주요 구동 방식으로는 앞서 살펴본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포함됩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부터, 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그리고 순수 전기차(BEV)가 있습니다. 이들 각각은 그만의 장점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의 필요와 환경에 따라 선택되곤 합니다.
전기차의 심장-모터
자동차의 엔진은 그동안 우리에게 익숙한 소리와 진동, 그리고 동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왔으나 전기차로 넘어가는 시점에 “모터”가 그 자리를 온전히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전기차의 모터는 자동차의 구동력을 담당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전통적인 엔진과는 달리 연료를 태우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환경에 부담을 주는 배출가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모터의 주요 장점
① 적은 소음과 진동 : 전기 모터는 구동 시 내부에서 연료의 연소 과정이 없으므로, 전통적인 내연기관에 비해 훨씬 조용합니다. 이는 도심에서의 운전, 특히 밤에 운전할 때 큰 장점이 됩니다.
② 작은 크기 : 모터의 구조가 간결하며, 효율적으로 설계될 수 있기 때문에 전기차는 다양한 디자인과 공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③ 우수한 응답성 : 전기 모터는 가속과 감속이 매우 빠르고 부드럽습니다. 특히 출발 시점에서의 가속력은 대단히 뛰어납니다.
④ 긴 수명 : 전기 모터는 움직이는 부품이 적어서 내구성이 좋고, 유지보수 또한 쉽습니다.
모터의 주요 종류
전기차에 사용되는 모터는 크게 직류모터와 교류모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전기차에서는 주로 교류모터가 사용됩니다. 교류모터는 더 높은 효율과 출력, 그리고 우수한 제어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전기차의 다양한 환경과 요구 조건에 더 적합합니다.
모터의 추가 기능: 엠지 발전기 역할
전기 모터는 단순히 구동력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브레이크 시 생성된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재생 브레이크’의 역할도 합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를 추가적으로 충전할 수 있으며, 이는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늘려줍니다.
마무리
이상 전기차의 구성 부분 일부를 정리해보았는데, 다음 글에서는 전기차의 직류모터와 교류모터에 대해 좀더 확인하고 모터의 추가기능과 감속기 등 주요부품을 추가로 정리하고자 합니다.